강구조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뉴스&회원사소식

포스코 포항제철소, 후판설비 강건화로 생산성 향상 ‘결실’

관리자

view : 16187

포스코는 최근 분진 없는 깨끗한 공장 구현, 돌발고장 없는 설비관리, 운전 중 돌발조치 최소화를 목표로 8대 중점 개선사항을 발굴해 개선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포항제철소 후판부는 지난 2006년부터 1후판공장의 개선활동을 꾸준히 실시했으나 설비 고장과 중량물 교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운전·정비 직원이 함께 설비구조를 이해하고 계통도를 그리는 등의 활동을 통해 불합리한 개선점 31건을 도출한 것.

포스코 관계자는 "이를 통해 돌발고장의 주요 원인인 ▲스크랩 슈트(scrap chute) ▲박판 찌그러짐 ▲폭 조절장치의 갭(gap) 설정방법 등을 개선해 장애시간 감소와 스크랩 회수율 증대 등의 성과를 거뒀다"며 "이는 공정 불량률을 30% 감소시켰으며, 8억원이 넘는 수익창출 효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1후판공장은 이번 설비기능 복원을 통해 설비 강건화와 수익성 향상을 이끌어낸 데 대해 지난 8월 26일 김진일 철강생산본부장으로부터 사내 혁신활동 상인 QSS활동 우수표창을 받으며 뜻깊은 결실을 맺기도 했다.

또 지난 8월 29일에는 후판공장에서 사용하는 롤, 베어링 자재 품질을 확보하고 개선하는 ''후판 롤-베어링 워크숍''을 개최해 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도모하기도 했다.

이날 후판공장에서 이뤄진 워크숍에는 후판제조에 사용되는 롤 공급사와 롤을 정비하는 외주파트너사 및 후판부 직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롤 제조과정과 품질향상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롤을 활용한 압연과정 중 주요하게 체크하는 요소와 롤 정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다양하게 토론했으며, 포스코는 각 부문별로 개선 아이디어를 종합해 후판 제품의 품질향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현장 수익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부서별로 전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제철소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